산행, 여행계획&자료(지역별)/전라도, 광주

[스크랩] 견두산 등산코스804m-곡성 구례 천마산656m

파도와 2013. 4. 24. 10:10

견두산/천마산

   : 견두산804m 천마산 656m

   : 전남 곡성군 고달면, 구례 산동면

                                            [정상석사진등 일부설명출처(감사드립니다) :다인산우회]

◎특징/볼거리

고대 풍수지리설에 따라   중턱에 「天馬時風」이란 明堂이 있는데 이름은 천마시풍에서 유래된 것이라 구전(口傳) 

높이는 656.1m 관내에서는 깃대봉(691m) 다음으로 높은 산이며 고달면의 드높은 기상을 대변한다

천마산(견두산)은 구례와 남원 사이의 지리산에서 나와 나란히 뻗어 있는 산이다. 천마산은 풍수사상에서 천마가 바람을 일으키며 달리는 형국이라는 천마시풍의 명당이 산에 존재한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 또한 곡성 들녁을 조망할 수 있는 산이다.   

▶천마산(天馬山 653.8m)은 백두대간 만복대에서 분기한 백두단맥 견두산 지나 17.7km 지점에 있는 구례와 남원지역의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좌로는 섬진강과 우로는 요천을 흐르게 한다.

 

마산이란 이름은 풍수지리설에서 천마가 바람을 일으키며 달리는 형국인 천마시풍(天馬嘶風)의 명당이 산중턱 어딘가에 존재하다는  데서  유래했다. 백두대간의 지맥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인 만복대에서 서쪽으로 갈라진 지맥 하나가 견두산~천마산~깃대봉을 일으키며  반원을 그리다가 섬진강으로 잦아드는데 이를 견두지맥이라 칭한다.

 

▷이 견두지맥은 전남북 경계를 달리며 다름재~영제봉~밤재터널 위를 거쳐서 견두산을 솟구쳐 놓고 천마산~깃대봉~형제봉~천왕산으로   뻗어가다 구례 섬진강 앞에서 끝을 맺는 도상거리 39km의 산줄기이다. 이를 또 섬진1지맥이라고도 부른다.

 

▶견두지맥에서도 천마산은 전형적인 육산의 풍모를 갖췄으며, 지리산을 볼 수가 있다.

차일봉~노고단~성삼재~고리봉이 장엄한 마루금을 형성하고, 맑은 날에는 천왕봉이 보인다.

 

만복대 아래 산동면 산수유마을은 봄이면 노랗게 물든다. 또한, 곡성군 들판과 남원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견두산의 물줄기는 서쪽은 수치천, 동쪽은 계월천을 통해 섬진강에 합수되고 남해의 광양만으로 흘러든다.

 

▷행정구역은 전북 남원시 수지면과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경계해 있다.

견두산(犬頭山 774.7m)은 지리산 줄기가 서남쪽으로 분기된 지맥선상에 솟은 산으로 남릉은 곡성으로 뻗어 천마봉, 깃대봉을 일구고,   동쪽으로는 구례군 산동면 너머로 지리산의 반야봉, 노고단, 정령치가 지척지간에 자리 잡고 있는 등 정상의 암봉, 암릉지대에서의   전망이 뛰어난 곳이다.

 

북쪽 골짜기에는 옛날 백제시대의 사찰로 추정된 극락사가 있었으나 이 사찰에는 어찌나 빈대가 많은지 견딜 수 없어 폐사되어 지금은   '극락골'이라는 골짜기 이름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지금도 이 골짜기 바위와 돌에는 빈대 껍질과 빈대 허물이 곳곳에 박혀 있다고 한다.

특히, 북릉선 좌우는  바래봉 철쭉에 버금가는 철쭉군락 지대로 봄을 화려하게 장식한 곳이기도 하다.

 

옛날에는 범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호두산(虎頭山)이라고 하였는데, 남원에서 호랑이에게 물려 죽는 일이 많아 남원읍내에 호석을  세우고 견두산으로 개명한 후 호환이 없어졌다는 유래가 있다.

 

또한, 산봉우리가 개머리와 같이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유래도 전한다.

『한국의 산지』에 의하면 견두산은 '견수산(犬首山)'으로도 기록되었다고 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남원) "견수산(犬首山)은 부의  남쪽 45리에 있다."고 하였다.

 

이후『동여비고』,『용성지』,『대동여지도』,『조선환여승람』등의 지리지와 고지도에도 견수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여지도서』,1872년지방지도』,『조선지형도』등에 '견두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이를 통해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견수산과 견두산을 혼용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산의 북쪽 골짜기에는 삼국시대의 사찰로  추정되는 극락사가 있었다고 한다.

◎등산지도

◎등산시간 : 4 - 6시간

◎등산코스

▶수월저수지-둔산재-천마산-수월저수지(8.6km, 3시간소요)

▶수월저수지-깃대봉-천마산-부처고개 (12.4km, 4시간 30분소요)

▶수월저수지-둔산재-천마산-수월저수지(10km, 3시간 30분 소요

▶밤재터널-숙성치-밤재-견두산-천마산-둔산치-고산터널(12.1km 5시간30)

▶수지면고평리양촌마을(60번도로)-용주암-견두산-천마산-둔산치-고산터널(10.6km 5시간)

▶계척봉 - 견두산 - 상무봉 - 천마산 - 둔사봉 - 깃대봉 등산지도

▶밤재~삼거리봉~673~견두산~둔산치~상무봉~천마산~깃대봉~비득재~둔기마을(15km 6)

▶하무~둔사재골~둔산치~상무봉~ 천마산~깃대봉~비득재~둔기마을(11km 5시간 30)

▶밤재-견두산-천마산-깃대봉-비득재-도장봉-죽림정사(15.5km 7시간)

◎안내 사이트

천마산 : [곡성군대중교통안내] 소개, 등산코스 등
천마산 : [전라남도] 소개, 등산코스, 교통 등

  


천마산 / 산

주소
전남 곡성군 고달면 고달리
전화
설명
고대 풍수지리설에 따라 이 산 중턱에 「天馬時風」이란 明堂이 있는데 이름은 천마시풍에...
지도보기

출처 : 5000cho
글쓴이 : 꿈꾸는 섬 원글보기
메모 :